본문 바로가기
movie review

[죽은 시인의 사회] 수능 끝나고 볼 만한 영화 추천, 영화리뷰

by JollyM 2022. 11. 18.
반응형

사진 출처: 네이버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Dead Poets Society

감독: 피터 위어

주연: 로빈 윌리암스

개봉일: 1990.05.19

장르: 드라마

상영시간: 128분

12세 관람가

줄거리

1. "Carpe diem" = "Seize the day"

미국의 명문 보딩 스쿨인 윌튼 아카데미는 미국의 명문 대학들인 아이비리그로 진학하기 위하여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이 모인 규칙이 매우 엄격하고 보수적으로 유명한 학교입니다. 새로 부임된 영어 담당 교사 키팅 선생님은 기존 극보수적인 선생님들과는 전혀 다른 굉장히 진보적인 선생님이었습니다. 키팅 선생님 또한 윌튼 아카데미 졸업생 출신으로 과거에 친구들과 함께 시낭송 클럽인 '죽은 시인의 사회'를 결성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윌튼 아카데미 재학생인 닐 페리, 토드 앤더슨, 녹스 오버 스트릿, 찰리 댄튼 등은 범상치 않은 키팅 선생님의 첫 영문학 시간에 매료되고 맙니다. 틀에 박힌 고리타분한 전형적인 사립학교의 강의 대신 학생들에게 예전 학교 선배들의 사진을 보여주며 Carpe diem 즉 현재를 즐기라는 메시지를 심어 주기도 하고, 영문학 책의 쓸모없는 부분은 찢어서 버려버리자, 그리고 책상 위로 올라가 서서 세상을 바라보자, 그러면 우리는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 라는 신선한 충격을 안겨 주게 됩니다. 학생들의 화두는 물론 키팅 선생님이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어느 학생이 키팅 선생님이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클럽의 멤버였다는 것을 알아내고 닐, 토드, 녹스, 찰리는 학교 근처 동굴에서 죽은 시인의 사회 클럽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모여서 시낭송을 하고, 음악을 연주하고, 토론을 하면서 서로 각자 자신의 삶의 진정한 의미와 관심사에 눈을 뜨게 됩니다. 찰리는 학교 전단지에 여학생을 입학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실었지만 결국 문제가 되어 교장선생님에게 불려 가게 되고 공개적인 자리에서 교장선생님을 조롱하다가 징계를 받게 됩니다. 수줍음이 많은 토드는 키팅 선생님의 수업으로 인해 자신의 시적인 능력을 발견하며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게 된다. 녹스는 짝사랑하던 여학생에게 키팅 선생님 수업에서 만든 시로 고백을 하며 사랑고백에 성공하게 됩니다. 모범생이었던 닐 페리는 공부도 잘하지만 자신의 꿈인 연극배우를 늘 꿈꾸게 됩니다. 그러던 와중에 닐은 연극 오디션을 보게 되고 주인공인 퍽 역할에 캐스팅이 됩니다. 하지만 강압적이고 보수적인 아버지는 닐에게 공부해서 의사가 되라고 명령을 하게 되고, 본인의 미래에 대해 혼란스러운 닐은 키팅 선생님을 찾아가서 자신의 꿈인 연극배우와 아버지와의 의견 충돌에 대해 상담을 하게 되고 키팅 선생님은 지금 나에게 한 이야기를 아버지에게 이야기해보면 어떨까 하고 제안하게 됩니다. 고민하던 닐은 결국 아버지 몰래 연극에 출연하게 되고, 극장에서 소리 없이 공연을 지켜보던 아버지는 공연이 끝나고 닐을 끌고 집으로 가서 다음날 당장 사관학교로 전학을 가게 될 거라며 닐의 인생에서는 연극은 없을 거라고 선포하게 됩니다. 아버지에게 크게 혼난 닐은 그동안 겪어 왔던 갈등과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연극에서 썼던 퍽의 왕관을 쓰고 아버지 총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됩니다. 닐의 부모는 자신의 아들의 희생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려 하고 마침 이 상황을 정리할만한 희생양을 찾은 교장선생님은 키팅 선생님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려는 술수를 마련합니다. 죽은 시인의 사회원들을 한 명씩 불러 면담을 하고 이 모든 사고는 키팅 선생님에게 책임이 있다는 증언을 강요시키게 됩니다. 증언을 하지 않으면 퇴학을 시키겠다는 협박을 일삼으며 학생들에게 겁을 주게 되고, 마음이 약해진 학생들은 교장의 압박에 못 이긴 채 키팅 선생님을 해고해야 한다는 서류에 서명을 하게 됩니다.

2. "Oh Captain, My Captain!"

결국 부모들과 학교측의 협박과 학생들의 거짓 서명에 의해 키팅 선생님은 윌튼 스쿨에서 해고를 당하고 맙니다. 키팅 선생님이 학교를 떠나던 날, 키팅 선생님을 대신하여 교장 선생님이 시의 이해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신의 짐을 가지러 온 키팅 선생님에게 가장 부끄러움이 많았던 토드는 키팅 선생님에게 학교에서 협박을 했고 학생들은 어쩔 수 없이 거짓으로 서명을 해야 했다는 사실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던 키팅 선생님은 괜찮다는 눈인사를 보내고 다시 돌아섭니다. 키팅 선생님이 문을 나서려는 순간 토드는 책상 위로 올라서서 외칩니다. "Oh Captain my captain!" 그리고 녹스, 찰리에 이어 거의 모든 학생들이 교장선생님의 만류와 협박에도 불구하고 책상 위로 올라서서 키팅 선생님께 경의를 표현하며 영화는 마치게 됩니다. 

인생 최고의 선생님

내 인생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말을 들었을때 생각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진정한 교육이란 그리고 진정한 스승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무엇이 우리의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인가 에 대한 생각을 참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이비리그에 입학하는 것만이, 의사가 또 변호사가 되는 것만이 아이들에게 좋은 인생일지, 그리고 자기 조절 능력, 자기 효능감, 그리고 자존감의 중요성이 화두가 되는 요즘입니다. 지금 내가 해야 할 일,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아서 인생을 개척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게 인도해 줄 수 있는 선생님, 바로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로빈 윌리암스가 맡은 역할의 키팅 선생님이 우리 모두가 원하는 선생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얼마 전 고인이 된 로빈 윌리암스의 명연기가 더욱더 돋보였던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진정한 스승의 모습은 이런 모습이다 라는 연기의 정수를 보여준 명배우 였습니다. 수능을 위해 열심히 공부했던 수험생 여러분들 수능이 끝나면 꼭 봐야 하는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여유롭게 감상하시면 어떨까요? 이상 영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